본문 바로가기
X

영화 <8 마일> 줄거리 및 평가 등장인물 해외반응

by 여기hear 2023. 4. 2.
반응형

영화 8 마일 (8 mile)

 

영화 <8 마일> 줄거리 및 평가

미국 최대 자동차 도시였지만 쇠락하여 암울하게 벼한 디트로이트에 사는 지미 스미스 주니어(에미넴), 별칭 'B. 래빗'은 공장에서 일해 번 푼돈으로 가족을 부양한다. 아주 불행하게 살며 음악가가 되는 것을 꿈꿈지만, 연습할 시간도 녹음할 기회도 없다. 지미가 돈도 벌고 음악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유일한 곳은 랩배틀이다. 지미의 친구 퓨처의 설득으로 지미는 랩배틀이 이루어지는 클럽 셸터에서 랩배틀에 참가한다. 하지만 처음 참가하는 배틀이었기때문에, 그는 너무 긴장했고, 백인이었기때문에 관중과 상대방도 적대적으로 대한다. 그렇게 긴장한 지미는 한 마디도 못하고 참패한다. 하지만 친구들과 여자친구 알렉스(브리트니 머피)의 격려로 다시 랩 배틀에 도전하고, 챔피언이 된다. 제목 8 마일은 디트로이트를 도시와 주변 도시로 나누는 '8 마일 로드'를 뜻한다. 이는 백인과 흑인, 부유층과 빈곤층을 나누는 경계이고, 자신이 속하고 싶은 계층과 실제 속한 환경을 가르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주인공으로 직접 출연한 랩퍼 에미넴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이다. 에미넴의 실제 랩뿐만 아니라 그의 연기를 볼 수 있는데, 꽤 출중한 연기 실력을 보여준다. 아주 산만한 이야기 전개가 이어지지만, 그게 이 영화와 잘 맞다는 평이 많다.

 

캐릭터 정보 (등장인물)

지미 스미스 주니어, B 래빗(에미넴)은 빈민들의 도시 디트로이트에서 랩으로 성공할 꿈을 가진 사람이다. 생산직 노동자로 공장에서 일해 번 돈으로 가족을 부양한다. 지미의 엄마는 아들의 친구와 동거하고, 알코올 중독이며, 제대로 가족을 부양하지 않는다. 어린 여동생을 부양하기 위해 지미가 가장으로 가족을 먹여살린다. 래빗은 자신의 오빠를 찾으러 공장으로 온 알렉스(브리트니 머피)와 우연히 만나게 되는데, 그 이후 동네 술집 밖에서 서로 자기소개를 하게 된다. 몇 번 서로를 마주치다 결정적으로 관계가 진전되는 계기는 공장 점심시간 직원들 간 랩배틀에서 래빗이 랩을 하는 모습을 알렉스가 본 이후부터이다. 하지만 알렉스는 지미의 친구 윙크와 성관계를 가지게 되는데, 윙크가 알렉스에게 모델 전문 사진기자를 소개해주었기 때문이다. 이후 알렉스는 어느 날 지미에게 작별인사를 하기 위해 찾아온다. 화보 촬영을 위해 뉴욕으로 떠난다고 얘기 해 주며, 프리웓드 패거리 얘기를하며 지미를 자극시킨다. 지미의 친구 윙크(유진 버드)는 프리월드 크루의 홍보를 맡고 있다. 지미의 랩 재능도 눈여겨보는 친구이고, 자신의 연줄을 이용해 지미를 레이블 관계자들에게 소개할 데모 앨범 녹음 기회를 주기로 약속하기도 한다. 하지만 지미의 여자친구 알렉스와 잔 일로 둘의 사이는 틀어지고, 이 일로 지미는 음악을 잠깐 떠난다.

 

해외반응

1) 이 영화의 날 것으로서의 특성을 사랑한다. 8 마일에서 에미넴은 물론 모든 신에서 멋있지만, 아주 못난 모습들 역시 기꺼이 보여준다.

2) 영화의 음악들은 믿을 수 없을만큼 좋다. 영화 자체로 최고의 영화이고, 랩 영화 중 아주 걸작에 속한다. Lose yourself 음악으로 끝나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최고다.

3) 다소 엉성하고 완벽하지 않은 영화이지만, 꽤 멋진 영화다. 항상 드레와 스눕 독의 팬이었지만, 이 영화를 통해 이스트 코스트 래퍼들을 접했고, 모든 음악들이 좋았다. 이 영화를 보면 영화가 시작된 1995년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4) 나는 디트로이트 3블록에서 자랐다. 이 영화는 지역에서 정말 엄청난 인기였고, 나는 에미넴의 팬이다. 영화는 완벽했다.

5) 영화릍 통해 희미해진 삶의 의미와 희망을 다시 떠올릴 수 있다. 잊고 있었던 또는 타협했던 소망을 잡으라고 얘기 해 주는 영화다.

6) 배틀을 마치고 야근을 하러가는 지미의 모습이 위로가 된다. 꿈은 높은데 현실은 시궁창인 사람들을 위한 영화이다.

7) 사소하고 작은 노력들이 차근차근 쌓여 커다란 희망이 된 것을 보았다. 어떤 분야에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에게도 모두 풋풋한 시절이 있었음을 기억하게 한다.

8) 음악이 삶의 전부이자 유일한 희망이었던 에미넴의 인생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반항적이고 독특한 가사, 그만의 독특한 랩 스타일은 언제나 내 심장을 두드린다.

반응형

댓글